이 점은 내부적인 원인도 있지만 고객의 변화에 의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삼겹살과 소고기 등심을 취급하는 음식점이 있다면 처음엔 영업장 분위기와 인테리어에 의해 삼겹살 위주의 판매가 될지, 소고기 등심의 판매가 될지 결정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는 동안 인테리어 및 시설의 노후화와 더불어, 고가 가격보다는 저가 가격의 분위기로 바뀌기도 한다. 특히 가족 단위 또는 동료들 간의 고객이 많아지면서 점포 분위기가 시끄럽게 변한다면 자연스럽게 고단가 손님의 발길이 줄어든다.
또한 소규모 점포의 경우 점포가 적다고 정리 정돈이 안 돼 있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것은 보이지 않는 매출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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