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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변화에 민감해지자
[김태영대표] DATE : 2021-10-04 오후 12:45:33
이 점은 내부적인 원인도 있지만 고객의 변화에 의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삼겹살과 소고기 등심을 취급하는 음식점이 있다면 처음엔 영업장 분위기와 인테리어에 의해 삼겹살 위주의 판매가 될지, 소고기 등심의 판매가 될지 결정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는 동안 인테리어 및 시설의 노후화와 더불어, 고가 가격보다는 저가 가격의 분위기로 바뀌기도 한다. 특히 가족 단위 또는 동료들 간의 고객이 많아지면서 점포 분위기가 시끄럽게 변한다면 자연스럽게 고단가 손님의 발길이 줄어든다.

또한 소규모 점포의 경우 점포가 적다고 정리 정돈이 안 돼 있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것은 보이지 않는 매출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한다.

경쟁이 심한 지역에서 같은 규모라면 당연히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있는 점포를 찾는다. 정리 정돈이 안 돼 있는 점포는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고객 자신의 가치가 너무 저평가 받고 있다는 생각에 다음에는 발길을 돌리게 되는 것이다.

즉 정리 정돈은 투자비가 안 들면서도 고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다. 다만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추고 분위기가 되어 있는 점포는 서비스를 잘하면 매출이 다시 안정을 찾기도 한다.

또 대부분 고객이 많으면 서비스에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다. 일례로 손님이 5명이면 주인 입장에서는 한 상에 앉기를 바란다.

바쁜데 시간도 절약되고 모든 면에서 이익이 되기 때문. 하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좁은 공간에서 부족한 반찬으로 옆 사람과 서로 부딪치며 식사를 하고 싶지 않다. 고객 누구나 식사하면서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식사하려고 할 것이다.

아주 사소한 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순식간에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번 돌이킨 고객은 다른 고객에게까지 영향을 주고 순식간에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